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가부, 2024 청소년 미디어 이용습관 진단조사 실시

기사승인 [2호] 2024.03.28  12:11:30

공유
default_news_ad1

- 청소년(초1, 초4, 중1, 고1) 167만명 대상

여가부가 오는 4월 교육부, 시‧도 교육청 등과 협력하여 전국 학령전환기 청소년(초1, 초4, 중1, 고1) 167만여명을 대상으로2024년 청소년 미디어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실시한다.

 

진단조사는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및 도박경험 등을 점검하여 미디어 과다이용에 따른 문제를 조기발견하고 맞춤형 치유를 지원하기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청소년 도박경험의 저연령화*에 따라 사이버도박 중독에 대한 진단조사 대상을 기존 중등 1학년, 고등 1학년에서 초등 4학년까지 확대한다.

 

또한, 디지털미디어 확산에 따른 다양한 역기능에 대응하기 위해 진단조사 명칭도 기존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에서 ‘미디어 이용습관 진단조사’로 변경하였다.

 

진단조사 결과,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또는 청소년 도박문제 위험군에 해당하는 청소년에게는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맞춤형 치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위기수준에 따라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추가심리검사를 통해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종합심리검사와 병원치료를 연계 지원한다.

 

집중치유가 필요한 청소년에게는 미디어사용이 제한된 환경에서 전문상담과 대안활동을 제공하는 기숙형 치유캠프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사이버 도박 위험군 청소년 중 미디어 과의존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우선 상담을 실시하고, 고위험군으로 판단되면 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로 연계해 전문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최문선 여가부 청소년정책관은 “청소년들이 미디어 이용습관 진단조사 참여를 통해 미디어 의존도 및 도박경험 등을 점검하고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이 전문상담과 치유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보호자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영림 기자 webmaster@jybtv.kr

<저작권자 © 자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