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 관객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는 커뮤니티비프! 영화 상영, 토크 프로그램, 야외 체험부스까지 풍성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관객이 만드는 영화 축제 커뮤니티비프가 부산의 공공기관 및 단체와 대규모 협업을 진행하며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관객과 함께 만드는 문화 대축제 커뮤니티비프가 올해 7주년을 맞아 부산문화재단, 부산영화체험박물관, 부산과학기술협의회, 한국영화감독조합(DGK), 상지건축 등과 협력하여 어린이부터 청∙장년층까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문화 정체성 확립을 목표로 하는 부산문화재단과 함께 ‘취생몽사 2: 한성파티시네마’를 부산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한성1918 루프탑에서 진행한다.
영화와 음악이 있는 자유로운 파티 컨셉의 한성파티시네마에서는 시대를 한참 앞서간 컬트영화의 원조 <록키 호러 픽쳐스>, 익숙한 음악으로 귀를 자극하는 <더티 댄싱>, 선선한 가을밤을 뜨거운 여름밤으로 만들 <토요일 밤의 열기> 등 6-80년대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영화가 10월 3일(목)부터 5일(토)까지 매일 밤마다 상영될 예정이다.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부산영화체험박물관과는 ‘커비랑키즈랑’을 공동주관해 어린이 오페라 애니메이션 콘서트를 선보인다. 10월 4일(금)부터 6일(일)까지, 3일간 오페라 <비제 카르멘>,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모차르트 마술피리>를 애니메이션으로 즐기고 유명 아리아를 라이브로 감상할 수 있다. 오페라 동요를 노래하며 춤추고 악기까지 연주할 수 있어 어린이 관객들의 문화적 경험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정 주제나 공통점을 지닌 영화를 모아 하루 동안 집중탐구하는 기획 상영 프로그램 ‘올데이 시네마’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첫날인 10월 3일(목)은 ‘청춘SEA-NEMA’라는 이름으로 부산문화재단 등과 ‘청춘’을 주제로 청년 세대를 위한 축제를 준비했다. 둘째날인 10월 4일(금)은 ‘인문학DAY’이다.
창사 50주년을 맞은 ㈜상지건축이 2015년부터 시작한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 ㈜상지인문학아카데미와 함께 한다. 김홍준 감독, 김탁환 작가, 장정일 작가, 장현정 대표와 함께 각각 <사랑은 낙엽을 타고>, <너와 나>, <힙노시스: LP 커버의 전설>을 보고 삶의 질을 높이는 공존의 인문학을 탐구하는 시간을 갖는다.
10월 5일 ‘백델 초이스 DAY’에는 한국영화감독조합(DGK)과 성평등과 다양성을 주제로 <밀수>, <지옥만세>를 GV 상영한다. 마지막으로 10월 6일 ‘과학문화 DAY’에는 부산과학기술협의회와 함께 사이언스 토크 in 시네마를 진행한다.
<유랑지구>, <가타카>, <터미네이터>를 과학커뮤니케이터인 유튜버 우주먼지, 과학기술학자 동아대 임소연 교수, 소설가이자 화학자 겸 환경공학 교수 곽재식 작가 등 과학자와 영화 속에 숨어있는 과학 지식을 현장에서 체험하는 이색 프로그램으로 기대를 모은다.
부산청년종합커뮤니티, 부산청년센터, 동서대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야외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부산청년종합커뮤니티와 부산청년센터는 애착 모루인형 제작, 나만의 취향 모음집 만들기,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부스 등을 운영하면서 특별한 야외무대 공연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로 6년째 커뮤니티비프와 함께하는 동서대학교 임권택예술대학은 시민들이 직접 영화감독과 배우가 되어 영화촬영을 체험할 수 있는 시민영화 촬영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추계예술대학교 융합예술대학과는 커뮤니티비프 홍보 지원 산학 협력을 체결했다. 산학 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콘텐츠비즈니스 전공 학생들은 커뮤니티비프의 간판 프로그램 ‘리퀘스트시네마: 신청하는 영화관’을 더욱 많은 관객들에게 알리는 것을 시작으로 커뮤니티비프 행사 전반 모니터링, 커뮤니티비프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 쇼츠 채널 운영 지원을 함께할 예정이다.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10월 2일(수)부터 10월 11일(금)까지 10일간 개최되며, 커뮤니티비프는 10월 3일(목)부터 10월 6일(금)까지 4일간 부산 원도심에서, 동네방네비프는 10월 3일(목)부터 10월 10일(목)까지 8일간 부산 전역과 서울 여의도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이영선 기자 webmaster@jybtv.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