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외교부, 재외동포와 함께, 공공외교 전문가 간담회 개최

기사승인 [1호] 2022.11.24  10:32:12

공유
default_news_ad1

- 향후 재외동포와 공공외교 협업 추진 방향, 타국 사례 대해 심도 있는 논의

외교부는 23일,재외동포와 함께하는 공공외교 전문가 간담회를 이상화 공공외교대사 주재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외교부는 23일,재외동포와 함께하는 공공외교 전문가 간담회를 이상화 공공외교대사 주재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을 공공외교 측면에서 이행하기 위해 시작한 전문가 간담회 시리즈의 다섯 번째 순서로서, 외교부는 그간 △개발협력(5.26.), △유엔평화유지활동(8.12.), △보건협력(9.23.), △과학기술혁신(10.18.) 등 다양한 외교 분야와 공공외교 간의 연계 강화 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해왔다.

이상화 공공외교대사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전 세계 730만 재외동포들은 소중한 우리의 외교 자산"이라고 하면서"공공외교 분야에서 이들의 역할을 새롭게 조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공공외교 추진 현황 및 필요성, △향후 재외동포와의 공공외교 협업 추진 방향, △타국 사례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초국경시대 재외동포들의 다중적인 정체성과 매개적 역할에 주목하는 한편, 재외동포들과 거주국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거주국 국민들과도 함께하는 공공외교를 추진하고, 보편적인 세계시민의식을 토대로 한 공공외교를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우리 재외동포들과 공공외교 분야에서의 협업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우리 공공외교의 콘텐츠와 수행주체를 다변화해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복 기자 jungbok113@naver.com

<저작권자 © 자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