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외교부, 국제안보대사, 미국 백악관 NSC 주최,랜섬웨어 대응 이니셔티브 회의, 참석

기사승인 [1호] 2021.10.15  07:53:57

공유
default_news_ad1

- 이충면 국제안보대사...초국경적 랜섬웨어 위협, 국제 대응 공조 방안, 논의

이충면 국제안보대사는 지난 13일부터 14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주관으로 개최된 랜섬웨어 대응 이니셔티브(Counter-Ransomware Initiative) 회의(화상)에 참석하여, 증가하는 초국경적 랜섬웨어 위협에 대한 국제 대응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고 15일 외교부는  밝혔다.

이충면 국제안보대사는 지난 13일부터 14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주관으로 개최된 랜섬웨어 대응 이니셔티브(Counter-Ransomware Initiative) 회의(화상)에 참석하여, 증가하는 초국경적 랜섬웨어 위협에 대한 국제 대응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고 15일 외교부는 밝혔다.

이날  미국 정부 주도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미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30여 개국의 정부 고위인사가 참석했다.

이 대사는 개회식 수석대표 발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디지털 연계성 증가와 함께 랜섬웨어 공격이 국내‧외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로서는 올해 8월 랜섬웨어 대응 강화 방안을 수립하여 예방-대응-역량강화 등 전주기적 랜섬웨어 대응 강화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유엔에서 ‘사이버공간의 책임 있는 국가 행동 증진을 위한 행동계획(PoA)’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하는 등 안전하고 평화로운 사이버공간 구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초국경적 위협인 랜섬웨어 대응 국제 공조에도 적극 참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최국 미국을 포함한 참석국 대표들은 랜섬웨어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사이버 역량 강화 및 회복력(resilience) 제고, 민-관 협력 증진, 법집행 및 수사 과정의 국제 공조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공통적으로 제시했다. 

개회식 이후 △네트워크 안보와 회복력, △불법금융 대응, △랜섬웨어 네트워크 차단, △랜섬웨어 대응 수단으로서의 외교 등 4개 주제에 대한 참석국 간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우리도 이에 참여했다.

한편 참여국가들은 이번 회의의 결과물로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네트워크 회복력 증진을 위한 협력, △랜섬웨어 댓가 지불 과정에서의 가상자산 자금세탁 차단을 위한 규제, 감독, 조사 관련 협력, △법집행기관-안보당국-사이버안보 기관 간 협력의 적시 추진 △사이버범죄 대응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외교적 협력 강화 등 랜섬웨어 대응에 관한 국제 공조 의지를 표명했다. 

이정복 기자 jungbok113@naver.com

<저작권자 © 자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